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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학교_성취기준_사회_지리
    카테고리 없음 2023. 5. 11. 11:49

    (1) 세계화 시대, 지리의 힘

    [9(지리)01-01] 세계 여러 지역의 특성을 해당 지역의 위치와 자연인문환경을 고려하여 추론한다.
    [9(지리)01-02] 다양한 스케일에서 지역이 서로 연계되어 있음을 공간적 상호 작용의 사례를 통해 파악한다.
    [9(지리)01-03] 세계의 변화가 지역에 영향을 미치고 지역의 변화가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사례를 조사한다.

     

    () 성취기준 해설

    [9(지리)01-01]은 세계 대지형이나 기후 지역 등 대표적인 사례 지역들을 통해 절대적, 상대적 위치에 따라 나타나는 자연환경적 특성 및 이로 인한 인문환경적 특성을 고려하여 세계 여러 지역의 특성을 추론할 수 있도록 설정된 것이다. 이를 통해 모자이크로서의 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 여러 지역의 차이와 다양성을 인식하는 데 중점을 둔다. 다양한 지역의 사례를 통해 세계시민으로서 지역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과 열린 태도의 중요성을 파악한다.

    [9(지리)01-02]는 국지적 수준에서부터 전 지구적 수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공간 스케일에서 지역이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공간적 상호 작용의 사례를 통하여 파악할 수 있도록 설정된 것이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로서의 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 여러 지역의 상호연계성과 상호의존성을 인식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한 지역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른 지역과의 접근성과 관계성, 네트워크상의 위치성이나 연결성, 기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세계화 시대에 지역에 대한 이러한 지리 인식이 왜 중요한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파악하도록 한다.

    [9(지리)01-03]은 문화 및 경제의 세계화로 인해 세계가 등질화된 모습을 보이며 통합적으로 바뀌는 한편, 지역의 자율성이 강화되고 지역의 변화가 세계에 미치는 영향도 커지고 있음을 사례 조사를 통해 파악할 수 있도록 설정된 것이다. 이를 통해 세계 여러 지역의 역동성을 인식하는 데 중점을 둔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지리 영역 학습의 도입 단원으로서 지리를 왜 배워야 하는지, 특히 학생들이 세계 지역에 대상을 형성하고 세계화 시대에 지리적 인식과 관점을 갖추는 것이 왜 필요하고 중요한지를 이해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세계 각 지역의 다양성을 파악하고, 세계화 시대에 지리적으로 생각하고 세상을 바라보는 것의 중요성을 학습자가 인식하는 데 중점을 둔다.

    특정 지역의 위치와 자연인문환경의 특성들을 단순히 암기하기보다는, 각 지역이 가지는 지역성을 추론하기 위한 도구로 지리적 지식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사고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이러한 지리적 사고력과 관점은 세계와 우리나라 각 지역을 학습하는 데 토대가 된다.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진 세계 및 우리나라 지역의 위치와 자연인문환경 특성에 대한 학습자의 이해 정도를 파악한 후 학습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공간적 상호 작용의 사례(항공 네트워크, 인터넷 네트워크 등 교통과 통신 시스템, 글로벌 생산, 유통, 소비 체계 등)를 조사하고, 이를 통해 네트워크로 연결된 장소의 공간적 상호 작용을 이해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세계화 시대 지리적 안목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리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학습자들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지리적 현상과 시사적 이슈를 토대로 세계화가 세계 각 지역의 변화와 주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도록 한다. 지역 간 등질화 경향에 대한 이해와 함께, 세계화에 따른 영향이 지역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사례나 특정 지역에서 발생한 변화가 세계적 차원의 변화를 가져온 사례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글로벌-로컬 관계에서 지역의 힘, 더 나아가 글로컬 시민의 실천의 힘에 대해 지리적 상상력을 펼칠 수 있도록 한다.

    이후 세계와 우리나라의 지역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각 지역에 대한 지식과 이해의 폭을 확장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학습자의 지리적 문해력공간적 문제 해결력과 의사 결정력로컬 시민성지속가능성을 위한 생태 감수성 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 적 문해력이란 지역, 국가, 세계 규모에서 발생하는 지리적공간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지리적공간적 정보를 수집하여 지리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통해 분석 또는 해석하고, 지리정보기술을 활용해 도표화 또는 지도화하여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공간적 문제 해결력과 의사 결정력이란 지역, 국가, 세계 규모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지리적 쟁점 및 문제를 다중 스케일적 관점에서 인식하고 그 원인과 현상을 파악하여 합리적인 해결 방안들을 모색하며 가장 나은 의견을 선택하는 능력을 말한다. 글로컬 시민성이란 지역, 국가,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다중 스케일 차원에서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 공간적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공감)를 가지고 자신과 공동체의 웰빙과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능력을 말한다. 지속가능성을 위한 생태 감수성이란 지구와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인간과 자연의 유기적생태적 관계를 자각하고 이를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2) 아시아

    [9(지리)02-01] 다양한 지리 정보와 매체를 활용하여 아시아의 국가와 주요 도시의 위치를 파악하고 자연환경의 특성을 지도로 표현한다.
    [9(지리)02-02] 교와 관련된 아시아의 다양한 문화경관과 생활양식을 파악하고, 세계시민으로서 문화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수용성을 높인다.
    [9(지리)02-03] 시아의 인구 특징을 파악하고 지역별 인구 구조 변화를 비교하여 지역 발전의 가능성 및 변화 모습을 추론한다.
    [9(지리)02-04] 글로컬 관점에서 아시아의 산업 특징과 변화를 파악하고, 이것이 우리나라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한다.

     

    () 성취기준 해설

    [9(지리)02-01]은 다양한 지리 정보 및 매체에 표현된 아시아(동아시아동남아시아남부아시아서남아시아중앙아시아)의 국가와 주요 도시의 위치를 파악하고, 자연환경의 특성을 지도화하면서 공간적 인식 능력과 지리적 표현력을 기르고 지리적 산출물을 만드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다.

    [9(지리)02-02]에서는 종교(불교, 힌두교, 이슬람교, 크리스트교 등)와 관련된 아시아의 다양한 문화경관 및 생활양식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파악한다. 또한 다양한 종교의 공존과 갈등을 이해함으로써 문화 다양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문화를 존중하고 수용할 줄 아는 세계시민의 자질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9(지리)02-03]은 인구 지표(총 인구수, 연령별 인구수, 이민자 수 등)를 통하여 아시아 지역의 인구 특징(저출산고령화, 인구 증가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각 지역의 인구 구조를 비교해 봄으로써 지역의 성장 잠재력을 인식하고 앞으로의 변화 모습을 추론해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9(지리)02-04]는 지역적, 국가적, 세계적 스케일의 상호 작용 측면에서 아시아의 산업 특징(천연자원 생산, 노동 집약적인 제조업, 고부가가치의 첨단문화 산업 등) 및 변화를 파악하고, 이러한 변화가 우리나라의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탐색할 수 있도록 초점을 둔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학생들의 학업 성취수준, 흥미 등을 고려하여 아시아의 자연환경 특성을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지도로 표현하도록 한다. 지도 위에 지리적 특성을 기술하거나 색칠, 스케치, 이미지 부착 등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지도를 만들 수 있다. 지역에 대한 학습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인문환경의 특성도 계속 중첩하여 지도화함으로써 해당 지역의 종합적 모습을 지리적으로 인식하도록 지도하는 것을 고려한다.

    종교와 관련된 아시아의 다양한 문화경관 및 생활양식, 문화 공존 지역과 갈등 지역에 대해 종교별, 지역별로 학습 주제를 나누어 조사하고 발표함으로써 협력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종교와 관련한 아시아 각 지역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학생들이 문화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공감 능력과 다문화 감수성 및 수용성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의 입장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과 평가 과정을 구성한다.

    아시아의 산업 특징을 특정 스케일이 아닌 다양한 스케일에서 조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학생들이 아시아의 산업 변화가 우리나라의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할 때 미래의 일자리 변화를 예측하면서 진로 탐색 역량이 강화되도록 지도한다.

     

    (3) 유럽

    [9(지리)03-01] 다양한 지리 정보와 매체를 활용하여 유럽의 국가와 주요 도시의 위치를 파악하고 자연환경의 특성을 지도로 표현한다.
    [9(지리)03-02] 다양한 유형의 유럽 도시를 탐색하고, 기후위기에 대응하여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조사한다.
    [9(지리)03-03] 지역 간 역학관계에 따른 유럽의 통합과 분리의 움직임이 유럽연합의 변화와 주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한다.

     

    () 성취기준 해설

    [9(지리)03-01]은 다양한 지리 정보 및 매체에 표현된 유럽의 국가와 주요 도시의 위치를 파악하고, 자연환경의 특성을 지도화하면서 공간적 인식 능력과 지리적 표현력을 기르고 지리적 산출물을 만드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다.

    [9(지리)03-02]는 다양한 기능과 특징을 가진 유럽의 도시를 살펴봄으로써 생활공간으로서 도시의 다양성과 역동성을 인식한다. 특히 탄소중립 등 기후위기에 대처하는 유럽의 친환경 정책이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 생활공간과 일상생활을 어떠한 방식으로 변화시키고 있는지 관심을 가지게 함으로써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방법에 대한 사고의 폭을 넓히기 위해 설정된 것이다.

    [9(지리)03-03]은 유럽연합을 통해 유럽의 국가들이 정치경제적으로 하나의 유럽으로 통합되는 흐름 속에서 고유한 문화권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국가의 분리 움직임이 유럽연합 및 주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기 위하여 설정된 것이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학생들의 학업 성취수준, 흥미 등을 고려하여 유럽의 자연환경 특성을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지도로 표현하도록 한다. 지도 위에 지리적 특성을 기술하거나 색칠, 스케, 이미지 부착 등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지도를 만들 수 있다. 지역에 대한 학습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인문환경의 특성도 계속 중첩하여 지도화함으로써 해당 지역의 종합적 모습을 지리적으로 인식하도록 지도하는 것을 고려한다.

    럽의 도시 탐색을 통해 다른 지역에 대한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고, 다양한 삶의 공간이 만들어지고 계속 변화하는 사례를 통해 내가 사는 지역이나 우리나라의 도시의 변화를 상상해 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최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유럽의 친환경 도시, 생태도시 등 지속가능한 도시의 사례들이 우리나라 도시 개발에 주는 시사점을 학습하도록 하여 생태전환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유럽 연합 가입을 희망하는 국가와 분리독립하려는 국가의 사례를 탐구하면서 유럽 내 역학관계를 큰 틀에서 살펴볼 수 있도록 안내한다.

     

    (4) 아프리카

    [9(지리)04-01] 다양한 지리 정보와 매체를 활용하여 아프리카의 국가와 주요 도시의 위치를 파악하고 자연환경의 특성을 지도로 표현한다.
    [9(지리)04-02] 아프리카의 지리적 특성에 기반한 다양한 문화와 지역 잠재력을 탐구하고, 아프리카에 대한 자신의 인식을 성찰한다.
    [9(지리)04-03]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아프리카 각 지역의 노력과 세계 다양한 주체들의 협력 사례를 조사하고, 세계시민으로서 우리가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성취기준 해설

    [9(지리)04-01]은 다양한 지리 정보 및 매체에 표현된 아프리카의 국가와 주요 도시의 위치를 파악하고, 자연환경의 특성을 지도화하면서 공간적 인식 능력과 지리적 표현력을 기르고 지리적 산출물을 만드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다.

    [9(지리)04-02]는 아프리카의 다양한 문화 및 지역의 잠재력을 탐구하는 활동을 통하여 아프리카에 대한 지금까지의 인식을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둔다.

    [9(지리)04-03]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아프리카의 주체적 노력 및 협력 사례를 조사함으로써 아프리카를 교류와 협력의 동반자로 인식하고, 더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세계를 만드는 과정에 동참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설정되었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학생들의 학업 성취수준, 흥미 등을 고려하여 아프리카의 자연환경 특성을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지도로 표현하도록 한다. 지도 위에 지리적 특성을 기술하거나 색칠, 스케치, 이미지 부착 등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지도를 만들 수 있다. 지역에 대한 학습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인문환경의 특성도 계속 중첩하여 지도화함으로써 해당 지역의 종합적 모습을 지리적으로 인식하도록 지도하는 것을 고려한다.

    학생들이 아프리카의 문화적 특징을 획일적으로 이해하지 않고 아프리카 각 지역의 지리적 특성에 기반한 문화 다양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특히 아프리카 각 지역의 문화 그 자체에 대한 학습에서 벗어나 우리가 현재 향유하고 있는 문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아프리카의 현재 모습과 발전 가능성을 학습한 후, 학습 이전에 가지고 있었던 아프리카에 대한 자신의 인식과 비교하여 그 변화를 스스로 성찰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아프리카의 최근 변화상을 각종 통계 및 뉴스 자료 등 객관적 근거를 통해 파악하도록 한다.

     

    (5) 아메리카

    [9(지리)05-01] 다양한 지리 정보와 매체를 활용하여 아메리카의 국가와 주요 도시의 위치를 파악하고 자연환경의 특성을 지도로 표현한다.
    [9(지리)05-02] 다양한 민족(인종)으로 구성된 아메리카의 인구 특징을 살펴보고, 사례를 들어 아메리카의 문화 혼종성을 설명한다.
    [9(지리)05-03] 초국적 기업의 글로벌 생산체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초국적 기업의 아메리카 지역 내 입지와 해외 이전의 이유, 그에 따른 해당 지역의 변화를 분석한다.

     

    () 성취기준 해설

    [9(지리)05-01]은 다양한 지리 정보 및 매체에 표현된 아메리카의 국가와 주요 도시의 위치를 파악하고, 자연환경의 특성을 지도화하면서 공간적 인식 능력과 지리적 표현력을 기르고 지리적 산출물을 만드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다.

    [9(지리)05-02]는 민족(인종)의 관점에서 아메리카의 인구 구성 특징을 알아보고, 아메리카 국가들의 문화적 특징을 다양한 문화와 시간들의 공존과 교차의 결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설정된 것이다.

    [9(지리)05-03]은 아메리카 지역을 사례로 초국적 기업의 생산체제가 지역에 미치는 영을 분석하기 위해 설정된 것이다. 초국적 기업의 입지 및 해외 이전에 따른 지역의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어디에?’, ‘그곳에 왜?’라는 지리적 질문을 제기하고 해결하는 사고 과정을 유도한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학생들의 학업 성취수준, 흥미 등을 고려하여 아메리카의 자연환경 특성을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지도로 표현하도록 한다. 지도 위에 지리적 특성을 기술하거나 색칠, 스케치, 이미지 부착 등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지도를 만들 수 있다. 지역에 대한 학습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인문환경의 특성도 계속 중첩하여 지도화함으로써 해당 지역의 종합적 모습을 지리적으로 인식하도록 지도하는 것을 고려한다.

    문화 혼종성의 개념 자체에 대한 학습보다는 아메리카의 문화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는 하나의 인식 틀로서 세계를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아메리카의 인구 특징을 분석할 때 통계 자료뿐 아니라 뉴스나 동영상, 사진, 문학 작품, 그림, 영화 등 생동감 있는 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학생들에게 익숙한 다양한 분야(농업, 공업, 서비스업 등)의 초국적 기업 및 상품의 사례를 활용하여 아메리카 지역 내 초국적 기업의 입지를 분석하도록 한다. 이때 아메리카 지역에 입지한 초국적 기업의 본사뿐만 아니라 자회사, 생산 공장, 농장 등 다양한 기능의 공간적 분업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초국적 기업은 하나의 본사에 모든 의사 결정 권한이 집중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국가에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자회사가 비교적 동등한 지위를 가지고 상호의존적이며 수평적으로 연결되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초국적 기업에서는 핵심부와 주변부의 구분이 약해지며, 기업의 본사와 해외 자회사는 전문화된 핵심 자산을 각자 보유하고 있다. 이를 고려하여 초국적 기업의 활동이 아메리카 지역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고 전 세계적으로 수평적 네트워크형 조직 구조를 바탕으로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6) 오세아니아와 극지방

    [9(지리)06-01] 다양한 지리 정보와 매체를 활용하여 오세아니아의 국가와 주요 도시의 위치, 자연환경의 특성을 파악하고, 자원 수출을 중심으로 세계 다른 지역과의 상호연계성을 탐색한다.
    [9(지리)06-02] 태평양 지역이 겪고 있는 환경 문제를 조사하고 그 해결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
    [9(지리)06-03] 극지방의 지리적 중요성과 지역 개발을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자신과 상대방의 의견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 성취기준 해설

    [9(지리)06-01]은 다양한 지리 정보 및 매체에 표현된 오세아니아의 국가와 주요 도시의 위치, 자연환경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설정되었으며, 오세아니아와 세계 다른 지역 간의 연계 및 공간적 상호 작용을 자원 수출의 측면에서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둔다.

    [9(지리)06-02]는 태평양 지역이 겪고 있는 환경 문제(해양 쓰레기, 해수면 상승 등)를 조사함으로써 우리의 삶이 다른 지역의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지구적 관점에서 행동할 수 있는 세계시민의 자질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9(지리)06-03]은 극지방의 중요성과 지역 개발을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지역의 지리적 이슈를 여러 측면에서 평가하고 논리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여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오세아니아의 지리적 위치와 최근의 정책 변화 등을 통해 주변 지역과의 연계성이 강화되는 과정을 탐색한다. 오세아니아에서 수출되는 자원의 종류와 규모를 나열하고 학습하기보다는 자원을 소재로 오세아니아와 다른 지역의 상호 교류 현황을 파악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태평양 지역의 환경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방안을 제안하는 과정에서 발표, 토의토론, 동영상 제작, 캠페인, 관련 기관 방문 및 체험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생태전환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극지방의 지역 개발을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를 살펴보고, 시뮬레이션, 역할극, 모의재판, 토의토론 학습을 통해 학생 자신 및 상대방의 의견을 비판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7) 대한민국, 우리가 살아가는 곳

    [9(지리)07-01] 우리 국토의 위치와 영역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 속에서 우리나라의 위치를 지정학, 지경학적 측면에서 탐색한다.
    [9(지리)07-02] 우리나라 행정구역과 주요 도시의 위치를 파악하고, 자신이 살고 있는 곳의 장소성과 장소감을 표현한다.
    [9(지리)07-03] 다양한 지리 정보와 매체를 활용하여 우리 지역의 문제를 선정하고 지리적으로 시각화한다.

     

    () 성취기준 해설

    [9(지리)07-01]은 우리 국토의 위치와 영역에 대한 기본적 지식과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국토의 공간적 범위를 명확하게 인지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둔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위치를 다른 국가와의 관계 속에서 바라본 지정학적 위치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제 속에서 바라본 지경학적 위치 측면에서 조망할 기회를 제공한다.

    [9(지리)07-02]는 우리나라를 구성하는 지역의 절대적 위치 및 상대적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공간의 인식 틀로서 다양한 수준의 행정구역을 파악할 수 있도록 설정하였다. 많은 사람이 모여 살고 다양한 기능이 집중하는 생활공간으로서 우리나라 주요 도시의 위치를 파악하도록 한다. 자신이 살고 있는 장소에 관심을 갖고 장소가 지니는 의미와 특성을 살펴보는 과정에서 장소감과 장소애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9(지리)07-03]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의 지리적 문제를 발견하고 발견한 문제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시각화할 수 있는 매체를 사용하여 지리적으로 표현해 봄으로써, 지리적 시각화 방법을 학습하고 우리 지역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최신의 시사 정보 등 구체적 사례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위치를 지정학적 관점뿐만 아니라 세계화 시대 지경학적 관점에서 파악하도록 지도한다. 특히 위치는 다른 여러 국가들과 정치적경제적지리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고정된 의미가 아니라 상황에 따라 가변성을 가지므로, 위치의 의미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위치의 의미와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독도를 포함한 우리나라의 영역을 지도에서 확인하거나 그리는 활동을 통하여 독도가 우리나라 영토임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우리나라의 영역감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행정구역의 단순 암기는 지양하고, 지역의 규모, 상호 작용, 변화와 같은 추상적인 개념을 지역 학습에 적용하는 데 있어서, 행정구역이 중요한 공간 인식 틀이자 지역 범위의 경계로 인식되도록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객관적인 공간 인지 발달을 도와줄 수 있다. 자신이 살고 있는 곳에 대한 장소성장소감의 학습 시 학습자에게 자신의 생활공간에 대해 가지고 있던 주관적인 의미를 표현하고 장소감을 나누는 기회를 제공하며 거주공간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이해하고 지리적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우리가 사는 지역의 지리적 문제를 선정하고, 문제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시각화하는 학습은 지역의 지리적 문제에 대한 학습자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효과가 있다.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우리가 사는 지역의 지리적 문제를 표현하는 방법에는 카드 뉴스 및 동영상 제작 애플리케이션, 커뮤니티매핑 서비스, 국가공간정보포털 지도 서비스 등이 있. 또한 단순히 지리적 문제의 확인 및 시각화로 학습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지역을 더 나은 삶터로 만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여 실천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8) 우리나라의 자연환경과 인간 생활

    [9(지리)08-01] 우리나라 주요 산지하천해안 지형의 위치와 특성을 파악하고, 매력적인 지형 경관을 탐색하여 우리 국토의 아름다움을 느낀다.
    [9(지리)08-02] 우리나라의 계절별, 지역별 기후 특성 및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기후변화에 대한 지역별 대응 노력을 조사한다.
    [9(지리)08-03] 우리나라 자연재해의 지리적 특성과 피해 최소화를 위한 노력을 파악하고, 일상생활 속 다양한 상황에서 자연재해 발생 시 자신의 대처 방안을 탐색한다.

     

    () 성취기준 해설

    [9(지리)08-01]은 우리나라 주요 산지하천해안 지형의 위치와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지역 구분과 주민 생활에 영향을 주는 주요 지형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둔다. 우리나라의 매력적인 지형 경관을 다양한 매체를 통해 탐색함으로써, 우리 국토에 대한 호기심과 아름다움을 느끼고 이를 소중하게 여기는 태도를 가지도록 한다.

    [9(지리)08-02]는 우리나라의 기후 특성을 다양한 기후 요소를 통해 계절별, 지역별로 파악함으로써 주민 생활의 모습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지식을 갖추는 데 초점을 둔다. 또한 최근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가 우리나라 각 지역 주민들의 일상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파악하고, 우리나라의 기후변화 양상 및 지역별 대응 노력을 다양한 매체를 통해 조사하도록 한다.

    [9(지리)08-03]은 우리나라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자연재해의 지리적 특성을 파악하고, 자연재해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자연재해 상황에서 학생 자신이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우리나라 주요 산지하천해안 지형의 특성 및 형성 과정에 대한 세세한 지식, 개념, 이론에만 집중되는 것을 지양한다. 우리나라의 매력적인 지형 경관에 대한 방송, 인터넷 매체, 다양한 출판물에서 제공하는 여행 관련 정보의 탐색을 통해 학습자가 우리나라 지형 경관의 아름다움과 생태적 가치를 느끼고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우리나라 지형에 대해 자연스럽게 호기심을 가지고 지형의 특징 및 형성 과정을 탐색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과정을 구성한다.

    우리나라 기후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기후 요소의 구체적인 개념과 원리를 단편적으로 파악하기보다는 계절별, 지역별 기후 특성을 중심으로 파악하도록 지도한다. 또한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우리나라의 지역 변화 사례 및 대응 노력을 조사하여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기후변화의 원인, 과정 및 결과, 영향, 해결 노력 등에 대해 학생 스스로 체계화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한다.

    자연재해의 지리적 특성을 지도와 다양한 매체를 통해 파악하고, 특정 지역에서 자연재해의 피해가 크게 발생하는 이유를 인문환경 및 자연환경과 연결하여 분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자연재해에 대처하는 방안을 교수학습 및 평가로 설계하여 학습자가 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구성한다.

     

    (9) 중부 지역

    [9(지리)09-01] 다양한 지리 정보와 매체를 활용하여 중부 지역의 지리적 특성 및 매력적인 여행 장소들을 탐색한다.
    [9(지리)09-02] 수도권의 공간 구조를 파악하고, 인구문화경제적 측면을 중심으로 수도권의 변화 양상을 탐색한다.
    [9(지리)09-03] 강원충청 지역의 변화를 교통 발달과 수도권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파악하고, 강원충청 지역의 산업 변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조사한다.
    [9(지리)09-04]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의 지역 불균형 실태를 지도로 표현하고, 지역 불균형을 완화하기 위한 방안들을 제안한다.

     

    () 성취기준 해설

    [9(지리)09-01]은 중부 지역의 지리적 특성 및 매력이 드러나는 여행 장소를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부 지역의 매력적인 자연환경 및 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도록 설정되었다.

    [9(지리)09-02]는 수도권 공간 구조의 특성 및 변화 양상을 인구문화경제적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탐색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9(지리)09-03]은 장소 간 연계를 강화시켜주는 교통의 발달 및 공간적 상호 작용의 측면에서 강원충청 지역의 변화를 파악하도록 하였다. 또한 산업 변화와 지역 경제 활성화 측면에서 해당 지역의 노력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9(지리)09-04] 다양한 시사 문제와 지리 정보를 기반으로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의 지역 불균형 문제를 다양한 형태의 지도로 표현하고, 학습자가 지역 불균형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중부 지역의 매력적인 여행 장소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지도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각화 매체와 지리 정보를 활용하여 탐색함으로써 여행지 및 여행 경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기능과 여행 계획 수립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를 통해 중부 지역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학습의 과정과 결과가 학생의 삶과 연계될 수 있도록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모색한다.

    수도권의 공간 구조 특성 및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구문화경제와 같은 계통지리적인 학습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수도권의 변화 과정에서 형성된 지역성을 이해하고 우리의 삶에 끼친 영향을 추론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특히 수도권은 급격한 변화가 나타나는 지역이 많으므로, 변화 전후를 비교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인구문화경제 측면의 변화 양상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강원충청 지역의 변화 모습을 공간적 상호 작용에 중점을 두고 교통 및 도시 발달, 산업 변화를 파악하도록 지도한다. 이 지역의 산업 구조 변화가 주민 생활에 미친 영향을 이해하고, 다양한 매체에서 강원충청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노력들을 조사하여 지역의 변화 과정을 학생 스스로 체계화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및 평가를 구성한다.

    국가공간정보포털 지도 서비스 등을 활용하여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의 지역 불균형 문제를 학습자가 창의적이고 다양한 방식의 지도로 표현해 봄으로써, 우리나라의 당면 과제로서 수도권 집중과 지역 소멸 문제에 관심을 갖도록 안내한다. 그리고 지역 불균형 문제가 학습자의 삶과 연계되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학습자의 수준에서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지역 불균형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수도권과 비수도권 모두 지역 불균형으로 인해 서로 다른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지도한다.

     

    (10) 남부 지역

    [9(지리)10-01] 다양한 지리 정보와 매체를 활용하여 남부 지역의 지리적 특성 및 매력적인 여행 장소들을 탐색한다.
    [9(지리)10-02] 로벌 경제와 우리나라 산업에서 영호남 공업 지역의 위상을 파악하고, 호남 지역의 산업 변화와 당면 과제를 조사한다.
    [9(지리)10-03] 제주도의 지역 변화와 이를 둘러싼 다양한 가치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자신과 상대방의 의견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 성취기준 해설

    [9(지리)09-01]은 남부 지역의 지리적 특성 및 매력이 드러나는 여행 장소를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남부 지역의 매력적인 자연환경 및 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도록 설정되었다.

    [9(지리)10-02]는 영호남 공업 지역이 글로벌 경제와 우리나라 산업에서 차지하는 위상 및 영향력을 다양한 매체 및 자료를 활용하여 파악하고, 글로벌 경제의 흐름에 대응하여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영호남 지역의 산업 구조(농업, 공업, 서비스업 등)의 변화 모습과 앞으로의 당면 과제를 조사할 수 있도록 의도하였다.

    [9(지리)10-03]은 독특하고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문화로 세계적인 관광지로 성장한 제주도의 최근 변화 모습을 탐색하도록 의도하였다. 관광 산업, 지구 온난화 등으로 인해 변화하고 있는 제주도 지역의 모습을 다양한 매체 및 자료를 활용하여 파악하고, 이를 둘러싼 다양한 가치를 살펴본 후 자신과 상대방의 의견을 비판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남부 지역의 매력적인 여행 장소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지도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각화 매체와 지리 정보를 활용함으로써 여행지 및 여행 경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기능과 여행 계획 수립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를 통해 남부 지역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학습의 과정과 결과가 학생의 삶과 연계될 수 있도록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모색한다.

    호남 공업 지역의 분포 및 특정 산업의 입지를 나열하고 지식 암기 위주로 수업하거나 평가하는 것을 지양하며, 공업 지역의 형성과 최근의 변화를 사례 중심으로 조사하도록 한다.

    역할극, 토의토론 학습을 통해 제주도의 지역 변화를 둘러싼 다양한 가치를 학습자가 확인하게 하고 자신 및 상대방의 의견을 비판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논쟁적인 지리적 이슈를 다룰 때, 다양한 가치 및 관점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열린 마음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지리적 이슈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타당한 근거를 들어 표현할 수 있는가를 평가에 반영할 수 있으며, 근거의 타당성, 내용 전개의 논리성 등을 평가기준에 포함시킬 수 있다.

     

    (11) 북부 지역

    [9(지리)11-01] 다양한 지리 정보와 매체를 활용하여 북한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의 특징을 탐색한다.
    [9(지리)11-02] 분단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 분리와 연결의 공간으로서 접경지역의 다양한 모습을 세계 여러 지역의 사례를 통해 비교한다.
    [9(지리)11-03] 세계시민의 관점에서 한반도 평화의 중요성을 논의하고, 한반도 평화와 통일 환경 속에서 우리의 삶과 국토의 미래를 구상한다.

     

    () 성취기준 해설

    [9(지리)11-01]은 국토의 한 부분을 이루는 북한 지역의 자연 및 인문 지리적 특성을 다양한 지리 정보와 매체를 활용하여 파악함으로써 북한 지역의 주민 생활 모습을 탐색할 수 있도록 의도하였다.

    [9(지리)11-02]는 분단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삶과 연계하여 평화 감수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의도하였다. 또한 분리 또는 연결의 공간으로서 접경지역의 특성이 지역마다 다양하게 나타나며, 특히 국가 간의 지정학적, 지경학적 측면의 역동적 관계에 따라 접경지역이 단절의 공간에서 개방의 공간으로 또는 그 반대로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지역의 사례를 통해 비교해 봄으로써 한반도 접경지역에 대해 상상하고 의미를 재구성해 보도록 설정된 것이다.

    [9(지리)11-03]은 한반도, 동아시아, 글로벌 스케일에서 한반도 평화의 중요성을 다각적으로 논의하고, 평화 감수성을 기반으로 남북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설정된 것이다. 나아가 지리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미래 통일 환경 속에서 펼쳐질 우리 삶의 변화와 국토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그려볼 수 있도록 의도하였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우리나라의 접경지역을 남북한 접경지역에 한정하기보다는 중국, 러시아와의 접경지역까지 넓혀 학습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접경지역의 속성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지정학적, 지경학적 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공간임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한반도 평화의 중요성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하도록 하며, 한반도 평화와 통일 환경 속에서 국토 공간과 생활의 변화에 대해 글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세계시민적 시각에서 다른 나라의 화해, 통일 과정이 담긴 사례 탐구를 통해 남북 분단 문제의 평화적 해결에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습자가 다양한 갈등과 분쟁의 평화적 해결 방법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통일 국토의 미래 구상 시, 통일 후 예상되는 경제적 효과에만 주목하기보다, 자신의 일상 및 진로, 직업과 연계하여 나타날 변화 모습 등과 연결하여 상상할 수 있도록 한다.

     

    (12) 지속가능한 세계와 글로컬 시민

    [9(지리)12-01] 우리나라 주요 식량 자원 및 에너지 자원의 소비 현황과 수입국 현황을 분석하여 이와 관련된 문제를 파악하고, 자원의 지속가능한 확보 방안을 모색한다.
    [9(지리)12-02] 지역 개발과 환경 보존을 둘러싼 글로컬 환경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웰빙 및 공동체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참여하고 실천한다.
    [9(지리)12-03] 더 나은 지역을 만들어 가는 사람들의 노력을 국내외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 자신이 사는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실천한다.

     

    () 성취기준 해설

    [9(지리)12-01]은 지구적 차원에서 생산 및 소비되는 식량 자원, 에너지 자원의 소비 현황과 주요 수입국 현황을 다양한 매체 및 자료를 기반으로 분석하도록 설정된 것이다. 이를 통해 자원의 생산과 이동이 우리의 삶과 다른 지역 주민의 삶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인식할 수 있도록 의도하였다. 국가적 관점에서뿐만 아니라 전 지구적 관점에서 경제와 환경이 균형 있게 성장하는 포괄적이고 총체적인 방향으로 지속가능한 자원 개발 및 확보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지속가능한 자원 확보 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둔.

    [9(지리)12-02]는 다양한 스케일에서 일어나는 글로컬 환경 이슈에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도록 하고, 환경과 인간의 공존을 추구하며 자신과 타인 및 지구촌 구성원 전체의 웰빙을 기반으로 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참여하고 실천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둔다.

    [9(지리)12-03]은 더 나은 지역을 만드는 사람들의 노력을 알아보고, [9(지리)07-03]에서 발견한 우리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하도록 설정된 것이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지속가능한 자원 확보 방안, 환경 이슈, 지역문제 해결 등 글로컬 시민으로서 우리가 당면한 지리적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삶과 연계하여 실천할 수 있는 자세를 가지도록 한다.

    생태 감수성을 가지고 글로컬 환경 이슈와 연관된 다양한 주체들의 입장을 파악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역할극, 토의토론, 논술 등을 활용하여 지속가능한 발전 방향에 관한 다양한 생각을 비판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수업 및 평가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개인과 사회의 지속가능한 삶을 구현하기 위해 자신의 일상생활에서부터 문제 개선을 위해 실천하는 태도를 내면화하는 데 초점을 둔다. 삶과 연계한 프로젝트 학습 등을 설계하여 환경 이슈에 대한 원인 및 실태를 파악하고 더 나아가 일상생활 속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지속적인 실천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더 나은 지역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사람들에 대한 국내외 사례 조사 과정에서,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전문가의 실천들도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파악하고 고등학교의 진로와 연계하여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지역문해결에 있어 야외 조사의 일환으로 해당 분야의 전문가 인터뷰, 사회적 기업 및 공공 기관의 방문 등 실질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우리가 사는 지역의 문제 해결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참여하고 실천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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